본문 바로가기
심플라이프

혈당 낮추는 법 (혈당정상수치/당뇨 음식)

by 봄봄j 2022. 12. 17.
반응형

 

서구화된 식습관 또는 잘못된 식습관이 쌓이면 우리 몸에는 '당뇨병'이라는 조용하지만 무서운 질병에 걸리기 쉽습니다.

 

과거에는 나이가 많은 분들에게 주로 나타나던 당뇨는 최근에는 젊은 층에게도 자주 발견되는데, 당뇨병과 직결되어 있는 이 혈당을 낮추는 방법과 도움이 되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당뇨란?

인슐린의 분비량이 부족하거나 정상적인 기능이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혈중 당 농도가 높아지는 것이 특징인 대사질환입니다. 

 

흔히 당뇨병이 무섭다고 하는 이유는 다양한 합병 때문입니다.

고열량, 고지방의 식단을 자주 섭취할 경우 혈중 포도당의 농도가 과도하게 높아지며 심혈관 질환 및 망막 손상, 궤양 등의 증상이 일어나게 됩니다.

 

 

 

<당뇨의 원인과 증상>

 

당뇨병은 체내의 당이 제대로 조절되지 않아 생기는 질환으로 과거에 비해 발병 연령도 많이 어려지고 있습니다. 

그 이유와 다양한 증상은 아래 글에서 더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당뇨의 원인과 증상, 당뇨에 좋은 음식 베스트 5

먼저 당뇨란 인슐린의 분비량이 부족하거나 정삭적인 기능이 이루어지지 않는 등의 대사질환의 일정으로 혈중 포도당 농도가 높은 것이 특징인 질환입니다. 평소에 일상생활을 보내다가 보면

mim73.tistory.com

 

 

▶혈당 정상수치

- 공복혈당 정상수치 :  100mg/dL 미만

 

 

- 식후혈당 정상수치 : 140mg/dL 이하

 

 

 

▶혈당이 높은 이유

특히 공복 혈당이 높은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일시적인 경우라면 수면, 운동부족이나 각종 스트레스에 노출되었을 확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내장지방이나 지방간이 있다면 지속적으로 공복혈당이 높게 나올 수 있습니다.

 

내장지방의 경우는 일반적으로 복부에 많이 쌓여 있는데, 복부둘레가 클수록 많은 당을 축적하고 있기 때문에 당이 필요할 때에 다량의 당이 분비될 수 있어 혈당을 갑자기 높일 수가 있습니다.

 

뱃살의 원인과 쉽게 빼는 방법!

여름철 옷이 얇아지면서 다이어트가 계속 머릿속에 맴돌게 됩니다. 더위로 인해 땀을 이렇게 흘리는데 살은 왜 안 빠지는 걸까요. 특히 뱃살은 쉽게 찌지만 정말 빼기 어려운 곳이기도 합니다.

mim73.tistory.com

 

또한 지방간이 있을 경우는 간에서 당을 조절해주는 인슐린에 저항성이 발생하여 이상 증상을 나타내게 되고 결국 체내 혈당이 제대로 조절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혈당 낮추는 법

<유산소+무산소 운동>

우선 규칙적으로 몸을 움직이는 운동은 필수입니다. 당연히 체내 지방을 연소해주어야 내장지방이 줄게 되고 체중이 줄면 지방간도 좋아지기 때문에 유산소, 무산소 운동을 복합적으로 진행해줍니다.

 

체지방 줄이는 법 (음식/성분/비만도계산기)

아무리 다이어트를 해도 체지방을 줄이기는 정말 어렵습니다. 20대까지는 기초대사량이 높아 가만히 있어도 에너지 소모가 많으나 연령이 증가하면서 에너지에 사용되는 양이 줄면서 똑같이 먹

mim73.tistory.com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 섭취>

섬유질이 풍부한 채소나 과일의 경우 탄수화물 섭취를 줄여주는 데 도움이 됩니다. 

 

보통은 식사 후 과일을 먹는 경우가 있는데 식사 전에 과일을 먹게 되면 포만감으로 인해 주식인 쌀, 빵 등 탄수화물의 섭취량이 줄게 되고 결국 체내 중성지방의 양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항노화,항산화에 도움을 주는 음식 총정리!

여러 매체에서 '항산화', '항노화'라는 단어는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도대체 항산화는 어떤 의미일까요? 인간이 늙은 노화현상의 원인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주장이 있습니다. 이때 '노

mim73.tistory.com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수국, 효능 총정리

근처에 탐스럽게 핀 수국, 여름철이면 많이 볼 수 있지요? 저희 집 주변에도 장맛비를 맞으며 예쁘게 피어있는 수국이 참 탐스럽습니다. 수국은 6~7월에 주로 자라는 꽃이고 10~15cm의 탐스러운 자

mim73.tistory.com

 

 

 

<충분한 수면>

실제 당뇨환자의 경우 수면시간이 짧거나 수면의 질이 떨어지는 분들이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루에 7~8시간은 수면에 집중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당뇨뿐 아니라 여러 질병으로부터 몸을 지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