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플라이프

강아지 치석제거 (개껌/스케일링 비용/입냄새/양치질주기/치석제거제)

by 봄봄j 2023. 5. 11.
반응형

 

정말 사랑스러우면서도 마음에 위로가 되는 누구보다 가깝고 소중한 반려동물들과 함께 하시는 분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정말 예쁘지만 그럼에도 동물이기 때문에 사람과 함께 살기 위해서는 건강 관리, 청결에 더욱 신경을 써주시는 것이 서로에게 도움이 되는데 특히 우리 강아지들의 구강 관리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강아지 치석

강아지를 키우시는 분들은 당연히 아시겠지만 강아지도 양치질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사람과 마찬가지로 음식을 먹고 난 뒤 치아의 표면과 사이사이에 쌓여 구취는 물론 각종 구강 질환을 유발할 수 있는데 생각보다 구강질환으로 고생하는 강아지들이 많습니다.

 

<강아지 양치질>

당연히 사람처럼 식 후 때마다 하는 것은 사람과 강아지 모두에게 힘들이기 때문에 매일해주시면 좋지만 어렵다면 2~3일에 한번 정도만 해주셔도 괜찮다고 합니다. 특히 습식사료를 먹는 친구들이라면 양치를 꼭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충치 및 치주염 등이 음식을 먹는데 굉장히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데 말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원인을 못 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당연히 음식을 제대로 먹는데 어려움이 있다면 영양 상태 등 다른 질병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꼭 신경 써서 관리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치석제거제>

강아지 치석제거제는 다양한 형태로 나와 있어서 내 강아지에게 가장 적합한 방법의 제품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칫솔과 비슷하게 생겨서 치석제거 치약을 닦아주는 형태도 있고, 파우더 형태로 되어 있어서 사료나 간식에 뿌려주는 형태도 있습니다. 아무래도 파우더 타입이 훨씬 편리하지만 직접적으로 칫솔질을 해주는 게 더 확실한 방법이 될 수는 있겠습니다.

 

<개껌>

개껌을 비롯해서 씹는 장난감이나 뼈 간식 등이 도움이 될 수 있는데 씹는 과정에서 치아에 붙은 치석, 치태 등이 자연스럽게 떨어져 나갈 수 있도록 해주는 원리입니다.

 

양치질만큼의 효과는 기대하기 어렵지만 양치질을 심하게 거부하는 친구들이라면 아예 관리를 포기하는 것보다는 이런 방법으로 구강 관리를 해주시는 것이 더 도움이 되겠습니다.

 

▶강아지 스케일링

하지만 강아지가 양치질을 심하게 거부해서 간혹 양치를 시키다가 물리는 경우들도 있는데 이럴때에는 무리하게 양치를 하는 것보다는 가끔씩 동물병원에 방문해서 스케일링을 받을 수 있도록 하시는 것이 나을 수 있습니다.

 

강아지의 입장에서는 몸을 잡고 입속으로 낯선 물체를 넣는 행위가 이해도 되지 않을 뿐더러 굉장히 불편하기 때문에 거의 대부분 거부를 하기는 합니다. 

 

그래서 새끼 강아지일때부터 부드럽게 양치해 주는 습관을 들여주면 좋습니다. 만약 어느 정도 자란 후에 양치를 시도하면 대부분 실패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스케일링 비용/주기>

스케일링은 치석이 본격적으로 생기기 시작하는 3살 이후로 시도해 볼 수 있으며 1~2년에 한 번씩 진행을 보통 권장 한다고 합니다. 

 

비용은 생각보다 꽤 나오는데 우선 전신마취를 하고 진행을 해야하기 때문에 마취에 문제가 없는지 각종 검사까지 진행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검사비에 마취 비용 등이 추가되어 소형견은 2~30만 원대, 대형견은 많게는 4~50만 원까지 가격대가 형성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만약 치아 상태가 너무 좋지 않아 발치까지 이어진다면 비용이 계속 추가가 됩니다.

 

<스케일링 방법/시간>

스케일링은 30분 정도 소요되는데 마취를 하기 때문에 마취를 깨는데 까지는 기다리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아무래도 전신 마취를 하게 되면 심한 친구들은 며칠동안 몽롱해하는 모습을 볼 수 있어서 노령견들에게는 스케일링 자체가 큰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에 치석제거 등 양치질을 하는 습관을 길러주시는 것이 추후 노령견이 되었을 때를 생각하면 힘들지만 꼭 필요하겠습니다.

 

 

강아지 눈 영양제/ 관절 영양제 (성분,종류,가격,효능) + 애견펜션

반려견에게서는 어떻게 보면 사람보다 더 큰 위로를 받을 때도 많기 때문에 특히나 사람보다 수명이 짧은 것이 너무 가슴이 아픈데요, 함께하는 반려견의 평생을 크게 아프지 않고 행복한 기억

mim73.tistory.com

 

제주 독채 펜션 추천 (애견동반가능) '제주 소월'

언젠가부터 제주도에 가면 호텔이 아닌 독채펜션에 묵게 되는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가장 큰 이유는 코로나 시국을 거치며 가족끼리만 프라이빗하게 지낼 수 있다는 점 일 것 같습니다. 또한

mim7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