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플라이프

쉽게 알아보는 여름철 식물 관리법

by 봄봄j 2022. 7. 14.
반응형

식물들은 추위에도 취약하지만 덥고 습한 여름 날씨에도 관리하기가 힘들어집니다.

뜨거운 직사광선도 여름철 식물을 괴롭히는 요인 중 하나이지만 다습한 환경이 문제가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계절에 맞게 잘 관리해주어 반려식물과 오래오래 지낼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과습 방지

여름철 물주기는 주의해야 합니다. 뜨거운 태양빛이 강할 때에는 흙이 금방 마르는 듯하여 물을 주고 나면 어느샌가 과습으로 인해 흙에 곰팡이가 피기도 합니다. 만약 하얗게 곰팡이가 살짝 피기 시작하였다면 곰팡이 부분을 겉어내고 흙의 물기를 말려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여름철은 기본적으로 물을 자주 주는 것은 맞지만 장마철에는 겉흙이 충분히 말랐는지 확인하신 후에 물을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말라 보여도 손으로 살짝 눌러보면 속흙이 덜 마른 경우도 있어서 이 부분을 잘 살피고 물 주기를 해주시면 됩니다.

 

물은 이른 아침이나 늦은 오후시간에 되도록 줄 수 있도록 하고 한번 줄 때 흠뻑 주는 것이 좋습니다. 낮시간에 물을 주게 되면 흙의 온도가 갑자기 오르게 되어서 식물이 상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2. 직사광선 주의

직사광선을 좋아하는 선인장이나 다육식물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식물은 햇볕을 좋아한다고 하더라도 직사광선에 오랜시간 노출되면 잎이 노랗게 탈색되거나 마르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여름철에는 앞서 말한 선인장이나 다육식물이 아닌 경우라면 한낮의 뜨거운 직사광선은 최대한 피하고 은근한 빛을 쬘 수 있는 밝은 실내에서 적당한 햇빛을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실물의 성장에 더욱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병충해 관리

여름에는 진딧물을 비롯한 병충해들이 잘 생기게 되는데 집에서 화분을 많이 기르시는 분이라면 살충제를 희석하여 살짝 뿌려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병충해를 막기위한 살충제 농도를 잘 모르시겠다면 구입하실 때 키우시는 식물 종류를 말씀하시고 판매하시는 분께 설명을 자세히 듣는 것이 좋겠습니다.

당연히 실내보다는 실외(전원주택)에서 키우는 식물들이 여름청 병충해를 많이 입기도 하기 때문에 사전에 이부분을 신경 써주시길 바랍니다. 혹 주변에 과실수가 있다면 여름철 병충해 피해가 커질 수도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4. 여름철 분갈이 적정시기

장마철에는 햇볕의 양이 일시적으로 장마기간동안 줄어들게 되고 기온이 소폭 내려갑니다. 거기에 기본적으로 습기가 충분한 환경이 만들어지기 때문에 여름철에 만약 분갈이를 계획하신다면 이 시기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기본적으로 사계절 내내 실내공간에서 식물 초보자들도 쉽게 기를 수 있는 식물 중 공기정화기능이 뛰어난 식물에 대핸 아래에 정리한 내용이 있으니 함께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https://mim73.tistory.com/entry/%EA%B4%80%EB%A6%AC%EA%B0%80-%EC%89%AC%EC%9A%B4-%EA%B3%B5%EA%B8%B0%EC%A0%95%ED%99%94%EC%8B%9D%EB%AC%BC-%EB%B2%A0%EC%8A%A4%ED%8A%B8-3?category=559599 

 

관리가 쉬운 공기정화식물 베스트 3

요새 많은 분들이 집이나 회사에 반려식물을 키우고 있습니다. 식물을 키우는 자체가 굉장한 힐링 효과도 있지만, 초록색이 주는 특유의 치유효과가 있는 것 같습니다. 꽃도 좋지만 요즘처럼 더

mim73.tistory.com

뜨거운 여름에도 식물들이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관리해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