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플라이프

발냄새 없애는 법 (발냄새 제거제/원인/양말/신발)

by 봄봄j 2023. 3. 18.
반응형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평소에 발냄새로 고민하시는 분들이라면 신경이 많이 쓰이게 되며, 관리를 철저히 해주셔야 합니다. 발냄새는 원인이 다양한데 대부분은 생활습관에서 조금만 신경 써 주시면 많이 개선할 수 있습니다.

 

▶발 냄새 원인

 

1. 땀이 많으신 분

다른 사람에 비해 유독 땀이 많으시다면 발 냄새가 많이 날 확률이 높습니다. 기온이 높고 거기에 습도도 높다면 발 냄새가 매우 심해지는 데 발에는 우선 땀샘이 신체의 다른 곳보다 많이 분포하고 있지만 사실 평소에 양말에 신발까지 하루종일 신고 있다 보니 빠르게 증발하지 못해 더욱 냄새가 심해집니다.

 

더불어 통풍이 잘 되지 않는 다면 세균이 발에 번식하기 쉬운데 세균이 발은 각질도 많기 때문에 발의 각질을 세균이 먹으면서 이소발레릭산이라는 물질이 생성됩니다. 바로 발냄새의 원인인 물질이지요.

 

무좀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약을 열심히 바르셔서 가급적 빨리 무좀을 없애시는 것이 발냄새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무좀의 증상과 원인, 속시원한 치료 방법

여름철이 되면 샌들을 착용하게 되면서 발을 노출하게 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이럴 때일수록 발 건강에 더욱 신경 쓰이게 되게 됩니다. 더군다나 발이 물에 자주 노출되기 때문에 깨끗하게 건조

mim73.tistory.com

 

 

2. 샌들 착용을 많이 하시는 분

샌들은 통풍이 잘 되기 때문에 땀이 빨리 말라 발냄새가 잘 안날 것까지만 사실 오히려 땀냄새가 더 많이 나게 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오히려 뜨거운 온도에 더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기 때문이라고 하는데, 여성분들의 경우 여름철 대부분 샌들을 착용하고 다시 니기 때문에 더욱 발 청결을 잘 관리해주어야 합니다.

 

특히 샌들을 착용하면 발에 각질도 더 잘 생기고 외부의 먼지가 그대로 피부에 달라붙기 때문에 냄새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발뒤꿈치 갈라짐,각질제거 (패드/패치/팩/굳은살/무좀/족저근막염)

우리 몸에서 하루종일 고단하게 보낸 곳 중 하나가 바로 발이 아닐까 싶습니다. 체중을 싣고 여기저기 돌아다니다 보면 어느새 발바닥에 딱딱하게 굳은살이 생기고, 특히 겨울철과 같이 건조한

mim73.tistory.com

 

3. 비만이신 분

살이 찐 상태라면 당연히 발과 발가락에도 살이 찌게 되는데 살로 인해 통풍이 잘 되지 않기 때문에 발에 습도가 올라가고, 더욱이 살이 찌면 땀 배출도 많아지기 때문에 더욱 신경 써서 관리해 주셔야 합니다.

 

4. 평발이신 분

평발이시라면 발바닥 아래로 통풍이 잘 되지 않기 때문에 발에 땀이 잘 찰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통풍이 잘 되는 양말이나 신발을 신으셔서 발에 통풍이 잘 되도록 관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발냄새 없애는 법

 

1. 꼼꼼한 발 씻기

발냄새가 심하시다면 샤워할때에 발까지 바디워시를 잘 문질러주는 것에 그치지 않고 발가락 사이사이까지 잘 씻어주셔야 합니다. 또한 샤워할 때뿐만이 아니고 수시로 발을 잘 씻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발 전용 세정제를 사용하시거나 민간요법으로는 카테킨 성분이 다량 함유된 녹차물 또는 녹차가루를 이용해서 씻으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2. 발 건조는 필수

발 냄새가 심하다면 발을 씻고 난 후에 발을 완전히 말리셔야 합니다. 다습한 환경은 세균이 번식하기 좋은 환경이기 때문에 수건으로 물을 꼼꼼하게 닦아내야 하는데 이때 발가락 사이는 물론 발톱까지 다 닦고 말려주셔야 합니다.

 

발 매트를 사요하신다면 젖어 있는 발매트는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발 매트도 수시로 갈아주고, 실내에서 신는 실내화 역시 자주자주 갈아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발냄새가 심하시다면 실내화보다는 땀 흡수 및 통풍이 우수한 양말을 신고 계시는 것이 더 도움이 되실 수도 있습니다. 양말을 자주 갈아 신는 것이 발 냄새를 줄이는데 훨씬 도움이 됩니다.

 

3. 신발 착용 후 말리기

외출을 하신 후 돌아오시면 습기가 가득한 운동화에 습기 제거제를 넣어두시는 습관을 들이시면 도움이 됩니다. 다음날 착용하기 전까지 밤새 넣어두시는데 없다면 신문지도 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건조기로 가끔 건조도 해주시고, 날이 좋은날 자외선에 소독도 자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