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플라이프

기업은행 배당금 (배당금 지급일/ 배당락일/ 배당기준일/ 일정)

by 봄봄j 2024. 2. 27.
반응형

제가 좋아하는 유튜버 중에 직장을 그만두고 세계여행을 하는 분들이 계신데 너무 부럽기도 하고 경제적인 관점에서 생각이 굉장히 깊고 배울 점이 많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회사를 안다녀서 좋겠다에서 시작해서 세계여행을 다니시는 모습에 대리만족을 하다가 가끔씩 안정된 직장을 벗어나 여행을 계속하면 수익은 어떤 식으로 얻는지 궁금해지기 시작했습니다.

 

유튜브 수익이 있을 테고 이 외에는 주식이나 코인 등이 있다고 하셨고 배당금도 받고 있다고 하시더라고요. 직장생활만 해오던 저는 평생 월급을 받는 것 외에 사실 다른 소득을 낼 수 있는 방법이 있다는 것은 알았지만 절실하게 알아보려고 하지 않았는데 생각보다 많은 분들께서 다양한 방법으로 적극적으로 돈을 벌고 계시더라고요.

 

배당금이란

우선 배당금이 도대체 어떤 개념인지 대략적으로 확인을 해보면 회사가 얻는 이익의 일부를 주주들에게 환원 혹은 분배해주는 것인데 보통은 현금으로 지급이 되고, 간혹 주식이나 다른 형태로 받을 수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큰 기업들의 경우 주주환원정책을 펴고 있는 곳들이 많아서 이득을 꽤 적극적으로 분배하기도 하기 때문에 많은 분들께서 배당금을 목적으로 투자를 하시는 분들도 꽤 있습니다.

 

회사마다 배당금을 지급하는 형태는 다양한데 우리나라 기업에서는 찾기 쉽지 않지만 매월 배당이 나오는 월배당의 형태가 있고 분기별(1년에 4회), 반기별(1년에 2회), 1년에 한 번 지급하는 경우 등 다양합니다. 

 

월배당이나 분기배당같은 경우 현금을 융통하기 좋다는 점이 아무래도 장점이 될 수 있으나 어느 정도 자금 운용에 여유가 있으시다면 1년에 한 번 받는 경우 그만큼 배당금의 단위가 커지기 때문에 각각의 장점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기업은행 배당금

보통 고배당, 배당률이 높다고 평가되는 종목 중 하나가 바로 금융주인데 그중에서도 최근에는 기업은행이 많은 분들의 관심을 받았습니다. 배당금이 상대적으로 높은 편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인데요 기업은행 및 기업은행 배당금 일정 등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업은행은 전에는 중소기업은행이었다가 지금은 IBK기업은행으로 사명이 바뀌었습니다. 이름이 기업은행인만큼 우리나라의 다양한 크고 작은 기업들을 위한 금융서비스 등에서 혜택이 많은 은행 중 하나입니다. 중소기업에 다니신다면 월급통장으로 기업은행을 사용하고 계시는 곳도 많으실 겁니다.

 

기업은행의 경우 2024년 부터 배당형태의 변화가 있는데 분기배당 제도를 도입하게 됩니다. 더불어 우리나라 주식시장이 저평가되는 요인 중 하나로 꼽히는 일명 깜깜이배당을 막기 위한 선배당, 후투자 방식이 도입되기 때문에 배당기준일이 12월 말이 아니라 더 늦어지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깜깜이배당은 배당금을 확인하지 못한 채로 배당락일이 먼저 있어서 내용을 파악하지 못한 채 투자를 하게 된다는 점으로 우리나라 주식시장의 평가를 낮추는 요인 중 하나로 지목되던 내용입니다.

 

기업은행 배당기준일 

다른 금융사들의 경우 배당락일 및 배당기준일이 나온 반면 아직 기업은행의 경우 정확한 일정이 나오지 않은 상태인데 조만간 일자가 공개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다른 금융사들과 보폭을 맞춘다면 보통 지급일은 4월 정도로 예상이 되지만 확실한 것은 정확한 공시가 있어야 할 것 같으니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곧 있을 일정을 잘 주시하고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우리금융지주 배당금 지급일 (배당락일/ 배당기준일/ 배당금/ 배당률)

우리금융지주의 배당금 지급일이 언제쯤이 될지 얼마 전에 있었던 이사회결의일을 많은 분들이 기다리셨을 것 같습니다. 우리금융지주의 경우 다른 금융사들에 비하여 시가배당률이 높았는데

mim73.tistory.com

 

하나금융지주 배당금 (배당락일/ 배당기준일/ 지급일/ 지급 일정)

요즘 저뿐만 아니라 많은 분들이 꿈꾸는 삶이 바로 경제적 자유를 얻는 것이라 생각됩니다. 저는 경제적자유를 많은 돈을 벌고 빨리 은퇴를 하고 싶은 파이어족의 의미가 아니라 내가 내 시간을

mim7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