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OVE COSMETICS

비오틴(효과/부작용/음식/샴푸)과 탈모

by 봄봄j 2022. 12. 16.
반응형

 

탈모로 고민하시는 분들 혹은 임산부 영양제를 알아보시는 분들이라면 비오틴이라는 성분은 많이 접해보셨을 것입니다.

 

이 비오틴이 어떤 성분이고, 어떤 원리로 탈모에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오틴

우리 신체 중 머리카락, 손톱, 피부 등을 구성하는 단백질인 케라틴에서 특히 disulfide bond라고 불리는 이황화결합에 기여하는 수용성 비타민의 일종으로 비타민 B 군에 속합니다.

 

 

특히 모발의 주요한 구성 성분이기 때문에 모발의 구조와 성질을 잘 이해하면 비오틴이 모발에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모발의 구조와 성질, 생리

모발의 구조를 보면 맨 안쪽의 중심 부분은 모수질(medulla)이고, 그 주위를 모피질(cortex)이 둘러싸고 있으며 모소피가 겉에서 감싸고 있는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모소피는 모표피 또는 큐티클(cut

mim73.tistory.com

 

 

 

▶비오틴의 부족

인체를 구성하는 단백질인 케라틴에서 역할을 하는 비오틴이기 때문에, 부족하게 되면 여러 결핍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탈모
  • 모발의 가늘어짐
  • 피부염 (발진)
  • 태아의 경우 기형

임산부는 비오틴을 섭취하였을 때 태아를 정상적으로 자랄 수 있게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에, 임신기간 동안 전문의와 상담을 거쳐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임산부분들께서는 꼭 담당의와 상담 후 복용을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뭐니뭐니해도 탈모가 가장 대표적인 비오틴 결핍 증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비오틴이 결핍되면 탈모 증상이 유발될 수 있다는 속설로 인해 탈모로 고민하시는 분들께서는 비오틴 영양제 섭취를 고민하시게 되시지요.

 

 

탈모 종류,증상 (원형/지루성/노인/산후탈모)

탈모의 증상과 종류는 성별과 탈모의 형태에 따라 다음과 같이 구분할 수 있겠습니다. ▶탈모의 종류 & 증상 일반적으로는 스트레스가 가장 큰 원인으로 알려있으며 그밖에 유전적인 원인, 알레

mim73.tistory.com

 

 

 

▶비오틴 선택 기준

- 지나친 고함량은 피할것

 

 

비오틴은 보통 하루 1,000mcg 이상을 지속적으로 섭취 시 갑상선 기능이 비정상적으로 변화하거나 생식호르몬에 영향을 줄 수 있고 또한 피부질환(여드름 등의 병변)이 새길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사람에 따라 속 쓰림이나 설사 등의 증상을 겪으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너무 과도한 섭취는 지양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하루 권장량을 잘 보시고 선택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비오틴 함유 음식

비오틴은 여러 음식에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견과류, 계란 노른자에 많이 함유되어 있고 버섯에도 비오틴이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B군에 속하기 때문에 각종 과일(베리류/항산화음식 참고)에서도 섭취를 할 수 있습니다.

 

항노화,항산화에 도움을 주는 음식 총정리!

여러 매체에서 '항산화', '항노화'라는 단어는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도대체 항산화는 어떤 의미일까요? 인간이 늙은 노화현상의 원인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주장이 있습니다. 이때 '노

mim73.tistory.com

다만 너무 고열로 요리할 경우 비오틴이 파괴될 수 있기 때문에 가볍게 익혀 먹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일일 섭취량에 비해 그 함유량이 적은 편이기 때문에 식품 보조제(영양제)의 도움을 함께 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탈모 샴푸

또한 비오틴 성분이 함유된 탈모샴푸를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시중에 나와 있는 탈모 샴푸 중 많은 분들의 선택을 받은 대표 제품들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시는 것도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탈모 샴푸 (TS샴푸/닥터포헤어/맥주효모샴푸)의 모든 것

남녀를 불문하고 여전히 풀기 힘든 문제가 바로 탈모입니다. 한번 발생하면 치료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여전히 많은 연구가 필요한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인체의 모발은 손바닥, 발바닥,

mim73.tistory.com

 

 

반응형

댓글